Loading
2016. 1. 27. 15:17

mmf통장이란 mmf금리와 단점 안내

요즘 은행 금리가 좋지 않다는 점 다들 인지하고 계실 겁니다. 그로 인해, 수익성이 높지 않은 예금이나 적금 보다는, 보다 나은 수익을 위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계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초단기 금융상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mmf통장이란 어떤 것인지, 그리고 mmf금리 및 mmf통장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mf통장이란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초단기 금융상품의 하나로 증권사, 은행의 수시입출금 통장에 속하는 금융 상품 입니다. 단기간의 기간 설정으로 인해, 일반 예금 적금보다 더욱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일반 입출금 통장과 같이 자유롭게 입금과 출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mf통장 어떻게 수익을 내는 것인가요?


mmf통장이 어떻게 일반 예적금 보다 높은 수익을 가져다 주는 것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mmf통장이란 'Money Market Fund' 의 약자로,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 펀드를 구성, 재 투자하는 방식으로 수익을 냅니다. 즉, 단기 금융상품인 기업어음이나, 양도성 예금증서 등의 투자를 통해 얻은 수익을 고객들에게 재 배당하는 것이죠.



이는 다시 말해, mmf통장 단점으로 꼽힐 수 있는 원금 손실의 위험 또한 존재한다는 얘기가 되며, '예금자 보호 대상' 에도 속하지 않는다는 얘기가 되는데요.



하지만 mmf통장의 경우, 1년 이내의 우량 채권에만 투자가 가능하도록 법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무위험 상품으로 분류가 되는 만큼, 원금손실의 가능성은 희박하다 볼 수 있습니다.



mmf 얼만큼의 수익이 보장될까요?


일반 예금의 경우, 0~0.5% 정도의 금리가 적용되는 것이 보통 입니다. 금리가 높은 경우도 1%를 채 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또한 분기에 한번씩 지급되기에 3달에 한번꼴로 지급을 받게 되는 것인데요. mmf통장의 경우, 단 하루만 넣어둬도 이자가 지급되는 방식으로 운영이 됩니다.



또한, mmf금리는 자금에 따라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보통 2~2.5% 수준을 유지하는 편인데요. 이 때문에 적당한 투자처를 찾기 위해 유동성 자금을 묵혀둔다거나, 생활자금등의 단기자금을 운영하기에 더욱 적합한 상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mmf통장 이용하세요!


- Y 씨는, 6개월 뒤 이사 예정 입니다. 이사 때 사용 될 전제자금 5천만원을 일반 예적금 통장에 보관 중인데요. 6개월 동안, 단기로 좀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순 없을까 고민이 됩니다.


- L 씨는,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한 비상금 500만원을 일반 예적금 통장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언제 지출해야 할지 모르는 비상금이니 만큼, 적금을 든다거나 펀드를 통한 수익을 기대 할 수도 없는 상황인데요. 500만원이라는 돈이 적은 돈이 아닌 만큼, 수시로 입출금이 가능하면서 좀 더 높은 이자를 받을 순 없는 건지, 고민이 됩니다.



아마 ▲ 위 사례와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들 분명 계실 겁니다. 그런 분들에게, 시중의 은행 예금보다 높게 적용되는, mmf금리 도움이 되실 수 있으실 거 같은데요. mmf통장이란 어떤 것인지, 그리고 mmf통장 단점으로 꼽힐 수 있는, 원금 손실의 위험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점 등을 주의하신다면, 도움이 되시지 않을까 생각되네요.